[멋진 마음 ♬♪-----]/♧행복한 요리

다식,유과,엿강정,매작과,유자차 4

★러블ㄹ1정숙★ 2011. 2. 18. 11:00

다식
녹말가루1컵, 오미자1큰술, 물5큰술, 검은깨1컵, 송화가루1컵, 미숫가루1컵, 파란콩가루1컵, 물엿, 설탕1컵씩

유과
찹쌀5컵, 흰콩3큰술, 소주2큰술, 설탕3큰술, 식용유적당량, 즙청(물엿1컵, 설탕⅔컵), 고물(깨½컵, 잣½컵, 쌀튀밥 약간, 세반가루 분홍색, 흰색1컵씩)

엿강정
참깨, 들깨, 검은깨각1컵식, 잣4큰술, 호도20개, 대추10개, 설탕, 물엿2컵씩, 물1컵, 식용유

매작과
밀가루1컵, 소금½작은술, 잣가루약간, 식용유2컵, 물적당량, 계피가루1작은술, 설탕1컵

유자차
유자1개, 꿀4큰술, 설탕1컵, 잣1큰술

 

다식

만드는 요령
① 양푼에 물엿과 설탕을 넣고 중탕하여 설탕을 완전히 녹인다.
② 검은깨는 완전히 일어 씻어서 타지 않게 볶은 후 빻아 가루로 만든다.
③ 검은 깨 가루와 콩가루, 송화 가루, 미숫가루에 ①의 엿을 각각 3큰술씩 넣어 고루 섞은 후 손으로 뭉쳐 절구에 넣고 찧는다.
④ 오미자를 물에 우려 베보자기에 밭친 다음 국물만 받아 녹말가루와 섞고 ①의 엿1큰술을 넣어 고루 섞어서 잘 뭉쳐둔다.
⑤ 다식판에 기름칠을 한 후 뭉쳐둔 반죽덩이를 다식판에 맞도록 떼어 꼭꼭 눌러 박아낸다.

유과
만드는 요령
① 찹쌀은 씻은 후 1주일 정도 물을 갈지 않고 두었다가 삭으면 건져 깨끗이 씻어 빻아 고운 체에 친다.
② 물에 불린 콩을 갈아 콩물을 만든 다음 소주와 설탕을 타고 ①의 쌀가루에 섞은 후 시루나 찜통에 찐다.
③ 쪄낸 떡을 절구에 쏟아 꽈리가 일도록 친 후 말판에 올려 두께 0.5㎝정도로 민다.
④ ③의 반죽을 0.5×3㎝(색강정용)3×4㎝(산자용)로 썰고 나머지는 빙사과용으로 잘게 썬다.
⑤ 한지를 깔고 ④의 반죽을 붙지 않도록 늘어 놓아 말리는데 골고루 뒤집에 가면서 바짝 말린다.
⑥ 흰깨는 씻어 일어 건진 다음 볶고 잣은 다져 가루로 만든다.
⑦ 120℃정도의 기름에 ⑤를 넣어 점차 온도를 높이면서 숟가락으로 모양을 잡아가며 부풀게 튀겨낸다.
⑧ 물엿에 설탕을 넣고 녹인 것에 ⑦을 담갔다 꺼내어 세반가루와 튀밥, 깨고물, 잣고물을 색색이 묻힌다.

엿강정
만드는 요령
① 참깨는 물을 조금 붓고 박박 문질러 씻어 겉껍질을 물에 흘려 보내며 씻는다.
② 깨끗이 씻어 일어 건진 참깨를 달군 냄비에서 살짝 볶는다. 들깨나 검은깨도 마찬가지로 씻어 건져 살짝 볶는다.
③ 그릇에 볶은 깨를 담고 준비한 엿물을 한꺼번에 쏟아 부으면서 나무주걱으로 얼른 젓는다.
④ 엿물과 볶은 깨가 잘 섞여 한 덩어리로 엉기도록 손으로 주물러 버무린다.
⑤ 도마에 기름을 바르고 엉긴 엿강정을 쏟아 0.7㎝두께로 재빨리 민다. 참깨는 윗면에 물엿을 바르고 대추채를 뿌려 밀어서 굳기 전에 자른다. 


매작과
만드는 요령
① 밀가루에 소금을 넣고 체에 한번 친다.
② 생강은 갈아 생강즙을 짜고 건더기는 다진다.
③ 밀가루에 ②를 넣고 잘 섞은 다음 물을 넣어 반죽한 후 젖은 베보자기로 싸서 30분쯤 둔다.
④ 밀판에 반죽을 놓고 2㎜정도의 두께로 얇게 민 후 2×5㎝의 직사각형이 되도록 자른다.
⑤ ④의 가운데에 길게 칼집을 낸 후 칼집 사이로 끝을 빼내어 모양을 만든 다음 쟁반에 담는다.
⑥ 냄비에 기름을 붓고 가열한 후 ⑤를 하나 넣어 보아 서서히 떠오르면 반죽을 하나씩 조심해서 튀겨낸다.
⑦ 냄비에 설탕1컵과 물1컵을 붓고 젓지 않은 채로 서서히 끓이다가 졸아들어 1컵이 되면 식힌다. 여기에 계피가루를 섞어 ⑥의 튀겨낸 과자를 즙청한 다음 잣가루를 뿌린다.

유자차 

만드는 요령
①유자는 씻어서 4등분한 다음 속을 빼내고 씨를 발라낸다.
② 주전자에 유자 속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.
③ 껍질을 곱게 채쳐서 꿀에 재고 잣은 고깔을 뗀다.
④ 뚜껑이 있는 찻잔을 따뜻하게 데운 후 따끈한 차를 걸러 붓고 유자채와 잣을 띄운다. 대접할 때는 뚜껑을 덮어서 대접하고 설탕을 곁들여 기호에 맞게 마시도록 한다.

 

 

라이프 아이 건강365 <http://www.lifei.co.kr